선도거래와 선물거래
-> 선도거래와 선물거래의 가장 큰 차이점은 거래소로 인한 차이와 표준화 여부이다.
구분 |
선도거래 |
선물거래 |
거래장소 |
장외거래 중심 |
거래소내 거래 (증거금제도와 일일정산제도) |
가격과 거래제한 |
제한없음 |
가격과 거래를 제한한다. |
거래의 표준화 |
비표준화(맞춤거래 가능) |
표준화(상품대부분의 조건이 규격화되어 있음을 의미한다.) |
유동성 |
직접계약이므로 유동성이낮다 |
간접계약이므로 유동성이 높다 |
상품의 인도. 인수 |
만기일에 인도.인수된다 |
만기일 이전에 반대매매된다. |
결제시점 |
만기일에 결제한다 |
일일정산 |
참여거래자 |
한정된 거래자(개인별 거래중심) |
다수의 거래자 |
선물거래의 경제적 기능
1) 가격발전 기능
선물거래는 경제주체들의 미래 자산가격에 대한 예상이 반영되어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미래자산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.
2) 콘탱고와 백워데이션 ->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은 이유는 보유비용 떄문이다.
- 톤탱고(정상시장) :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거나, 만기가 먼 원월물의 가격이 만기가 가까운 근월물의 가격보다 높은 경우
- 백워데이션(역조시장) :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거나, 만기가 가까운 근원물의 가격이 만기가 먼 원월물의 가격보다 높은 경우
3) 위험전가
- 매도헤지 : 선물 매도계약을 통해 위험을 헤지하는 경우
- 매수헤지 : 선물 매수계약을 통해 위험을 헤지하는 경우
4) 효율성 증대기능 -> 시장의 가격불균형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.
시장에서 가격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고평가 매도, 저평가 매수를 통해 불균형을 즉시 해소한다.
-> 따라서 현물시장만 있는경우보다 선물시장이 있는 경우 양 시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든다.
5) 거래비용 절약
6) 부외거래